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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 - 리테일 2018SS 패션시장 동향
서울 4대 핵심 상권, 획일화 벗어나 제 모양 찾을 수 있을까

발행 2018년 02월 26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서울 4대 핵심 상권, 획일화 벗어나 제 모양 찾을 수 있을까


 
1. 홍대, 2. 강남역, 3. 압구정 로데오, 4. 가로수길
 

대형 직영점 증가로 개성 상실하며 한때 소비자 발길 줄어
온라인·스트리트·캐릭터 등 콘텐츠 증가로 상권도 변신 중

서울 대표 상권들은 한 때 획일화의 길을 걸었다.
홍대, 압구정, 가로수길, 강남역, 청담 일대는 치솟는 임대료로 대리점 진출이 어려워지면서 본사 직영의 플래그십 스토어 비중이 크게 늘었다.
홍보를 위한 대형점 증가로 상권의 특색은 퇴색한 반면 유지 비용은 높아졌고 사람들의 발길도 그만큼 뜸해졌다.
최근에는 상권 특성을 고려해 입지를 선정하거나 맞춤형 콘텐츠로 매장을 오픈하는 움직임이 늘기 시작해 이들 상권들이 점차 개성을 회복해 가고 있다.
길거리 백화점 같던 주요 상권들이 점차 차별화된 모습으로 변신 중이다.

‘가로수길’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집결

한때 ‘한국의 소호’로 불리던 신사동 가로수길은 젠트리피케이션의 전형으로 전락했다. 제도권 패션 브랜드가 핵심 자리를 차지하면서 매력을 상실하자 고객들의 발길이 현저히 줄었다.
포에버21을 시작으로 베이직하우스, 홀리스터, 어라운드코너 등 국내 유명 기업들이 이 곳을 떠나자 한동안 그 자리를 화장품이 차지했고 이제는 라이프스타일숍과 스트리트 패션이 들어서며 파격적인 변신을 도모 중이다.
지난달(1월 27일) 가장 핫 한 이슈는 애플스토어의 오픈이었다. 오픈 한 달 여 사이 수백 개의 기사와 블로그 글이 올라왔다. 이렇듯 가로수길은 이제 패션이 아닌 얼리어답터를 위한 라이프스타일 매장의 집결지로 바뀌었다. 재규어랜드로버, 르노삼성의 QM3, 현대자동차 등 국내외 유명 자동차 브랜드의 쇼룸이 생겨났고 궐련형 담배 ‘글로’와 ‘아이코스’ 등이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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