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올 겨울 춥고 길다”...패션유통가 기대감 상승

발행 2021년 10월 20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더현대 서울에서 고객들이 쇼핑을 즐기는 모습. / 출처=어패럴뉴스

 

10월 중순 이후 급작스런 추위에 실적 반등

추석 이후 부진 만회...겨울 장사 준비 주력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겨울 장사에 대한 패션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올 가을은 일찍 시작됐지만, 10월 들어서까지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추석 연휴 이후 패션 유통가의 실적이 급감했다. 하지만 중순 이후 급격한 추위가 찾아오자 반등세로 돌아섰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 겨울은 평년보다 춥고 2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단 10월 중순 이후 패션업체들의 실적은 상당한 회복세로 전환됐다.

 

2주 차 주말까지만 해도 분위기는 어두웠다. 작년에는 9월 말 추석 연휴 이후 추위가 찾아왔지만, 올해는 10월 초중순까지 낮 기온이 10도 이상 높게 형성되면서 가을·겨울 제품 판매가 무뎠다. 또 베트남 셧다운 등으로 인해 제품 생산과 납기에 차질이 생기면서 상품 공급도 원활치 못했다.

 

10일 기준으로 아웃도어 업계의 10월 매출 실적은 평균 마이너스 10% 중반대를 나타냈고, 가두 상권 베이스의 어덜트 캐주얼, 골프웨어들도 대부분 적신호였다. 적게는 한 자릿수 역신장에서 많게는 20% 중반대의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3주차 주말 한파 특보가 내려지는 등 갑작스러운 추위가 찾아오면서 업계에는 화색이 돌고 있다. 플리스, 후디, 스웨트셔츠 등 납기가 지연됐던 상품들도 순차적으로 입고되면서 판매가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10% 중반대의 마이너스 실적을 나타냈던 아웃도어 업계는 1주일 만에 작년과 보합 수준으로 회복했다. 10일까지만 해도 전 브랜드가 마이너스 성장이었으나, 17일 이후로는 노스페이스, 블랙야크, 컬럼비아, 밀레 등은 플러스 성장세로 돌아섰다.

 

가두상권 중심의 어덜트 캐주얼과 골프웨어 업체들도 회복세다. 주요 업체들을 대상으로 17일까지 10월 누적 실적을 조사한 결과 1% 내외의 소폭 역신장을 나타내고 있다. 그중 올리비아로렌(8.2%), 베스티벨리(14.2%), 씨(10.8%) 등은 성장세가 좋다.

 

아동복 업계도 3주 차를 기점으로 강한 회복세다. ‘뉴발란스 키즈’는 2주 기준 –20%대의 역신장을 보였지만 3주 차 이후로는 –6%까지 줄었다. ‘헤지스 키즈’는 –20%대에서 플러스로 돌아섰고, ‘MLB 키즈’와 ‘캉골 키즈’는 각각 13%, 59%로 성장률이 더욱 높아졌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