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네이버 인증서 활용 네이버페이로 납부까지

발행 2020년 05월 22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네이버 인증서는 네이버고지서 서비스 등 수준 높은 보안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에서 활용될 전망이다
네이버 인증서는 네이버고지서 서비스 등 수준 높은 보안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에서 활용될 전망이다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는 올해 네이버 고지서의 활용성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96월 출시된 네이버 고지서서비스는 네이버 이용자가 앱을 통해 공공,민간(금융기관 등)의의 전자문서 및 등기성 고지서를 수령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다. ‘네이버 인증서기능을 활용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고지서의 내용을 확인하고네이버페이를 활용해 납부까지 가능하다.

 

특히, 네이버는 보안이 중요한 전자고지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해, PKI방식의 전자서명이 적용된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고지서의 수령자인 네이버 이용자의 신원을 확인한다. PKI방식은 위조 및 변경이 불가한 전자서명 방식으로, 이용자에게 안전한 검증 절차로써 활용된다. 네이버 이용자라면 인증서를 한 개씩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네이버는 네이버 인증서가 적용된 고지서 서비스를 바탕으로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국민연금공단 등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다수 보험사와 제휴를 진행해 이용자에게 생활 속 편리함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네이버 고지서는 지난 201911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다양한 공공기관,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전자고지에 대한 모바일 전자고지서비스를 ICT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은 데 이어, 올해 513일에는 보험사, 공제회 등 민간기관에서 발송하는 고지서에 대한 ICT규제 샌드박스 승인도 받아 활용성이 넓어졌다.

 

네이버는 올해 서울시에서 발급하는 민방위 소집 통지서, 국민연금공단에서 발급하는 연금 납부 고지서 등을 네이버 고지서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기존 적용된 메리츠화재 화재보험’, 메리츠화재 펫 보험뿐만 아니라 자동차, 화재, 퇴직보험 등 보험사의 다양한 상품과도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네이버 인증서서비스만을 활용한 제휴 역시 확장한다. 네이버 외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할 시, 한층 보안이 강화된 2중 보안 장치로써 인증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여러 웹사이트에서 네이버 계정으로 손쉽게 로그인할 수 있는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서비스는 인증서가 적용되어 이용자들의 온라인 생활 전반에서 한층 향상된 보안성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네이버 고지서와 인증서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오경수 리더는 네이버 고지서 및 인증서 서비스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의 저변을 확대하고사용자의 생활 속 여러 영역에서 보안성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편리한 인증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8일에는 금융결제원이 보유한 디지털 인증 관련 인프라 및 노하우 등을 자체 브라우저인 웨일 브라우저에 탑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인증 서비스 제공을 위해 MOU를 체결하기도 한 바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면 뉴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