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송년특집
2018베스트&유망브랜드 - 아웃도어·스포츠

발행 2019년 01월 03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2018베스트&유망브랜드 - 아웃도어·스포츠

 

강자들의 ‘귀환’… 패션 업계 이슈 장악

 

스포츠 ‘휠라’ 2년 연속 1위, 코트디럭스·레이 등 신발 연속 히트

아웃도어 ‘노스페이스’ 4년만에 정상, 평창올림픽 후원 이후 독보적 성장세

 

스포츠 부문 1위는 38.4%의 지지를 받은 휠라코리아(대표 윤근창)의 ‘휠라’가, 아웃도어 부문 1위는 24.5%의 지지를 받은 영원아웃도어(대표 성기학)의 ‘노스페이스’가 각각 차지했다. ‘휠라’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노스페이스’는 4년 만에 1위 자리를 탈환했다. ‘휠라’는 작년 대비 2배에 가까운 성장률을 과시했고, ‘노스페이스’는 아웃도어 시장에서 독보적인 성장률로 주목을 받았다.


스포츠 부문 2위는 데상트(15.1%), 3위는 뉴발란스(13.8%)가, 아웃도어 부문 2위는 디스커버리(22%), 3위는 내셔널지오그래픽(12%)이 선정됐다.


올해 스포츠에서는 ‘휠라’의 활약이 압도적이었다는 평가다. 지난해 기라성 같은 브랜드들을 제치고 1위 자리에 올랐던 ‘휠라’는 올해 역시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내며 강력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특히 코트디럭스, 디스럽터2, 레이 등 신발 부문에서 히트작을 연속으로 만들어내며 시장을 주도했다는 평가다.


3위는 ‘데상트’가 차지했다. 지속적인 성장세는 물론 신발에 대한 투자, 주니어 라인 ‘영애슬리트’ 런칭 등 브랜드에 대한 투자와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았다. 3위는 ‘뉴발란스’로 꾸준한 시장 장악력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한 브랜딩 전략 등이 탁월했다는 평가다.


아웃도어 부문은 ‘노스페이스’가 2014년에 이어 4년 만에 다시 베스트 브랜드 자리에 올랐다. 올해 아웃도어 업계가 전반적으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성장세를 보였던 반면 ‘노스페이스’는 평창동계올림픽 후원을 시작으로 꾸준한 실적을 과시하며 10% 중반대의 독보적인 성장세를 과시했다.


2위는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이다. 최근 3년 폭발적인 성장세로 베스트 자리를 지켰지만 올해는 성장세가 주춤했다. 하지만 겨울 다운점퍼의 강자답게 겨울 시즌 탄탄한 실적을 보였다는 평가다.


3위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로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리딩 브랜드들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지속적인 유통망 확대와 성장세를 나타내며 새로운 유망주로 기대를 받고 있다.

 

 

스포츠 - 휠라

 

완벽한 이미지 변신,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로

 

‘휠라’의 신화는 올해도 이어졌다.


지난해 부활의 신호탄을 올렸던 ‘휠라’는 올해 더욱 큰 성장세를 나타내며 스포츠 시장의 활성화를 주도했다.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10~20대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브랜드 이미지 변신에 완벽하게 성공했다는 평가다.

‘휠라’의 올해 성장률은 전년대비 2배에 달한다. 디스럽터2, 휠라레이 등 신발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의류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도 큰 영향을 미쳤다. ABC마트, 폴더 등 슈즈멀티숍에서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과시하며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는 평가다. 이는 키즈 시장까지 영향을 미치며 ‘휠라키즈’까지 3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이끌었다.


또 올 하반기 ‘휠라’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 열린 ‘밀라노패션위크’ 무대에 서며 전 세계 패션업계에 다시 한 번 ‘휠라’의 부활과 재도약을 강력하게 인식시켰다.



아웃도어 - 노스페이스

 

평창에서 시작된 질주, 4년 만의 정상 복귀

‘노스페이스’가 4년 만에 베스트 브랜드에 올라섰다.


아웃도어 시장은 올해 날씨 등의 영향으로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노스페이스’ 만큼은 큰 굴곡 없이 꾸준하게 실적을 나타냈다는 평가다. 리딩 아웃도어들의 올해 실적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 하지만 ‘노스페이스’는 10% 중반대 성장률을 나타내며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특히 평창동계올림픽 후원은 전 국민에게 ‘노스페이스’의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를 다시 한 번 인식시키는 계기가 됐다. 대회 기간인 1월과 2월 30~40%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아웃도어의 불경기였던 6~8월에도 10% 내외의 안정된 성장세를 나타냈다. 또 패션 업계가 전반적으로 힘들었던 11월에도 플러스 실적을 기록하면서 독주를 이어갔다.


‘노스페이스’는 올해 키즈 포함 5,000억 원의 매출을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스포츠 유망 - 엘레쎄

 

유럽 젊은 층 지지, 국내 부활 예고

 

젯아이씨(대표 김홍)의 ‘엘레쎄’가 새로운 변화와 바람을 일으키며 스포츠 시장의 새로운 기대주로 꼽혔다.


‘엘레쎄’는 젯아이씨가 2016년부터 새롭게 전개 중이다. 이미 유럽 등 해외에서는 레트로 트렌드를 등에 업고 휠라, 카파, 챔피온 등과 함께 1020 세대들에게 높은 지지를 받고 있지만 한국 시장에서는 아직까지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 헤리티지에 대한 강조와 유통의 구조 변화 등 부활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시도했고, 이에 대한 성과도 좋았다는 평가다.


‘엘레쎄’는 올해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엘레쎄’ 특유의 컬러와 로고를 앞세워 헤리티지를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과 아이템을 다양하게 풀어냈다. 또 젊은 층 공략을 위해 원더플레이스, 에이랜드 등 편집숍에 입점하며 인지도와 이미지도 개선됐다.


이에 하반기 들어서 전년 대비 30~40%의 성장률을 나타내며 재도약의 불씨를 당겼다. 업계는 내년 ‘엘레쎄’의 활약을 주목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