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슈즈멀티숍 ‘콘텐츠 경쟁’ 막 올랐다
체험형 매장, 독점 협업 상품 ‘젊은 층 모시기’

발행 2018년 09월 14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슈즈멀티숍 ‘콘텐츠 경쟁’ 막 올랐다

 

체험형 매장, 독점 협업 상품 ‘젊은 층 모시기’

전국 멀티숍 600개 넘어서… 이제 양보다 질로

브랜드 업체들도 독점 상품 개발에 적극 나서
 

슈즈멀티숍들이 몸집 불리기를 멈추고 콘텐츠 경쟁에 돌입했다.


대표적으로는 체험형 매장과 독점 협업 상품(SMU: Special Make Up)이 핵심축을 이룬다.

주요 멀티숍들이 효율 중심의 유통 정책으로 돌아서면서, 젊은 층 공략, 객단가 제고, 독점 라인 확보를 통해 과열된 경쟁과 불황 국면을 돌파하고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200호점을 넘긴 ABC마트코리아는 신규 출점을 멈췄고 레스모아는 이달 한 개점을 추가해 총 120개점으로 마무리한다.


전국 600개 이상의 멀티숍스토어가 포진, 더 이상의 외형경쟁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ABC마트코리아는 최근 ‘ABC마트’ 강남점을 체험형 멀티숍 ‘그랜드 스테이지’로 탈바꿈시켰는데, 매출이 약 2배 이상 늘었다. 각 층에 체험 공간을 늘리는 대신 상품 수는 줄였지만 매출이 더 오른 것이다.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등 프리미엄군은 대부분 완판됐고, 젊은 층의 유입도 늘었다.


스포츠 카테고리 매출 비중이 90%에 달해 전략이 먹혀들었다는 자체 분석이다. 이 회사는 향후 제주, 명동의 종전 ‘ABC마트’를 ‘그랜드 스테이지’로 리뉴얼할 계획이다.


올해 런칭한 ‘ABC마트 키즈’ 롯데 잠실, 대구 칠곡점 등은 놀이 공간을 별도로 마련했다.


이에 앞서 슈마커는 핫티 강남점을 ‘JD스포츠’로 전환했지만 종전 체험형 콘셉트는 그대로 유지했다.


일회성 이슈몰이가 아닌 장기적인 마케팅 공간으로 활용도가 높아진 탓이다. 풍성한 SNS 콘텐츠까지 만들어 파급력을 키우고 있다.


ABC마트코리아 정진규 이사는 “현재의 슈즈멀티숍 체험 매장은 특별한 쇼핑 경험, 경쟁 브랜드와의 매장 차별화, 유명 브랜드나 스타들의 협업 공간으로 의미가 확장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그랜드 스테이지’는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뉴발란스 등과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체험 행사를 열고 있다. ‘JD스포츠’도 협업 제품 프로모션을 강남점에서 주로 연다.  


스포츠 브랜드와 협업 상품이 예년보다 늘면서 포토존, 이벤트존, 상품 디스플레이 공간을 구성하는 슈즈멀티숍도 늘었다.

빈틈없이 상품을 채우기보다, 상품은 소수 정예로 두고 고객들이 오랫동안 머물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실제 푸마는 방탄소년단(BTS)과 함께한 BTS 바스켓과 현아 썬더 스펙트라를, 리복은 워너원 콜라보 제품을 출시해 젊은 층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슈즈멀티숍 간의 스타 협업 상품 유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포토존, 이벤트존이 등장하기에 이른 것. 스타를 내세운 협업 상품의 경우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2주 만에 완판된다. 


독점 협업 상품(SMU)도 크게 늘었다.


SMU는 사실상 전 멀티숍 브랜드가 진행 중으로 핵심 세일즈 전략이 된 지 오래다.


최근에는 자금력과 인지도가 있는 휠라, 푸마, 아디다스 등이 상당히 적극적이다. 멀티숍과 브랜드 측의 이해관계가 맞물리면서 상품개발부터 VMD 비용 일부를 브랜드 측이 지원하기도 한다.


과정은 단순하다. 멀티숍 업체들이 개발한 디자인을 글로벌 슈즈나 스포츠 업체에 보내고 합의가 완료되면 생산한다. 대신 슈즈멀티숍 업체가 적게는 수천 족에서 7만 족까지 완사입하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일부는 아예 SMU 전문 매장을 특화시켜 운영하기도 한다.


ABC마트는 GS 충청 신세계점을 협업 상품 매장으로 재편했으며 향후 이를 늘려 갈 예정이다.


이달 오픈하는 ‘폴더’ 명동 3호점 역시 4개 층 규모의 매장 대부분을 협업 상품과 PB로 채울 예정이다.


유치 경쟁도 치열하다. ‘ABC마트’는 ‘우왁굳×휠라’ 협업 상품을 단독으로 판매해 완판 했다. ‘그랜드 스테이지’에서는 멀티숍 최초 ‘아디다스 이지부스트’ 한정판을 발매했다. 이번에는 PB 협업 라인을 대거 출시한다. 웹툰 작가 기안84와 호킨스, 의류 브랜드 오아이오아이와 누오보 협업 상품을 런칭한다.


‘에스마켓’은 휠라 레이와 밸트랩의 결합 모델인 ‘레이밸트랩’을 이달 단독 판매한다. 출시에 맞춰 카카오, TH 등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유튜브 등에도 업로드해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홍보에도 활용한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