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특별기고 - 박세진의 SNS 마케팅 바이블 (5)
인스타그램은 B2C로 곧장 연결되는 유일한 SNS 채널이다

발행 2018년 08월 23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특별기고 - 박세진의 SNS 마케팅 바이블 (5)

 

인스타그램은 B2C로 곧장 연결되는 유일한 SNS 채널이다

 

3개월 전 한국 인스타그램에 도입된 쇼핑태그 서비스는 각 게시물에서 직접 제품정보와 가격을 확인하고 상품구입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패션유통 업계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핵심은 사진 한 장으로 고객을 유입시키고 고객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 생산된 콘텐츠를 보고 또 다른 고객이 방문하는 순환구조에 있다. 


지금까지는 인스타그램에서 본 아이템의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려면 판매자의 비즈니스 계정 프로필로 들어가 연결된 링크를 통해 확인하거나 블로그를 통해 2차 검색하는 플로우였다.


3개월 전 한국 인스타그램에 도입된 쇼핑태그 서비스는 각 게시물에서 직접 제품정보와 가격을 확인하고 상품구입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패션유통 업계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비즈니스 계정으로 운영중인 업체는 게시물 내에 사람태그와 같은 방식으로 제품을 태그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으므로 B2C 형태의 새로운 유통경로의 확보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패션브랜드의 사업추진에 있어 온라인 특히 모바일을 통한 유통망 확보는 필수임을 고려한다면 더욱더 기대치는 높아진다.


고객의 니즈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제품의 소비자 반응을 바로 파악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이야말로 태생부터 B2C와 결부되는 점이 많았으니 이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 활용법을 고민해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유명 연예인이 착용한 제품보다 고객이 인식하기에 자신과 밀접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후기 컷에 높은 신뢰도를 보이는 경향이 강하다.


과거 연예인의 CF가 ‘누가 뭘 썼대’에 집중했다면 인플루언서의 경우는 언제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자랑이 담긴 게시글을 통해 이용자들과 직접 소통한다.


이런 팔로우 관계는 게시물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고 자연스럽게 스타일링 팁을 얻어갈 수 있어 판매자 입장에서는 보다 정확한 타깃 소비자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친근하게 전달하는 방식을 적용해볼 수 있다.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검색하더라도 무조건 인기게시물에 반응하기보다 관심 가는 이미지, 유니크한 요소가 있는 콘텐츠가 선택받는다. 하루에도 수많은 콘텐츠들이 쏟아지기 때문에 전략적인 콘텐츠 인사이트 도출을 고민해야 한다.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관심이나 이슈를 쇼핑으로 연결할 수 있는 적합한 인플루언서 기용 또한 마케팅의 핵심요소다.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게시물 업로드 시 해시태그 선정에 고심한다. 해시태그는 이미지 기반의 인스타그램에서 콘텐츠를 검색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인데 비즈니스 계정 운영에도 마찬가지로 어떤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지에 따라 실제 구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해시태그의 지표 분석이 필수적이다.


해당 해시태그로 업로드 된 게시물의 수와 인기게시물로 노출되는 데 필요한 평균적인 좋아요 수, 인기게시물 유지시간, 반응도 등의 지표를 통해 게시글의 확산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라방(라이브방송)을 통해 마치 홈쇼핑과 같은 형태로 활용하는 것 또한 요즘 트렌드인데 단순히 제품후기를 집행하기보다 브랜드와의 협업방식 등 다각도의 접근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SNS트렌드 서치와 마케팅 기획,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콘텐츠 컨셉 등은 비즈니스 계정 운영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이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인스타그램이라는 플랫폼의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는 필수불가결한 부분이다.

/마케팅 디렉터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