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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영 스트리트 “저가 바잉 한계 달했다”
자체 제조 최대 30%까지 확대

발행 2018년 07월 19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여성 영 스트리트 “저가 바잉 한계 달했다”

 

자체 제조 최대 30%까지 확대

가격 비싸도 품질 좋으면 팔려


여성 영 스트리트 브랜드들이 퀄리티 상품 비중을 확대한다.


상당수 브랜드가 해외보다 국내 바잉 비중을 높게 두는 것은 물론 제조 상품 비중을 순차적으로 늘려가기로 했다. 제조는 최대 30% 이내 확대를 목표로 한다.


스타일이나 가격이 경쟁 브랜드와 차이가 거의 없고, 저가 바잉(buying) 상품 중심으로 전개하면서 무조건 싼 상품에 피로를 느끼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데다 유통사가 감도 높은 상품 제안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중국 광저우, 연태 쪽 상품의 소재, 봉제 퀄리티가 국내보다 떨어지는 것을 알고 만원이라도 싸다고 구매하지 않는다. 백화점에서도 배수가 높아지더라도 ‘차별성’을 유지하라고 주문, 상당수가 퀄리티 상품군 확대를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행인 것은 최근 상대적으로 높은 단가의 수요가 올라오기 시작해 확대에 힘이 실리고 있는 것이다.


원피스 기준 39,000원 전후로 팔리던 것이 59,000원~119,000원의 가격에도 팔려나가기 시작한 것. 매출비중은 미미하나, 예년보다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어 고무적으로 보고 있다.


빌리지유통은 수원 ‘AK앤’에서 진행한 행사를 통해 가격보다 퀄리티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을 확인했다.


자사 브랜드 ‘아이디’, ‘주마’와 ‘신시아’까지 3개 브랜드를 구성했는데,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주말 3일간 올린 매출의 62%(수량 기준 44%)를 ‘신시아’로 거둬 올린 것.


‘신시아’는 원피스 기준 79,000~ 119,000원 선으로 두 브랜드 대비 훨씬 단가가 높은 브랜드다. 린넨, 레이온이 들어간 솔리드 물 소재 상품을 중심으로 호응이 있었다.


이 회사 김근진 본부장은 “이번에 테스트 겸 ‘신시아’를 1/3 비중으로 구성했는데, 저가상품 비중이 높았음에도 뚜껑을 열어보니 단가가 높아도 퀄리티가 높은 상품을 선호했다”며 “최근에는 동대문에서 30장 이하 오더도 가능해져 퀄리티 높은 상품제안에 이전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디’ 매장 중 주요점만 우선으로 퀄리티 상품군인 ‘우먼 아이디(가칭)’를 구성하는 것을 적극 검토 중이다.


‘포커스’를 전개 중인 스타코퍼레이션도 올 들어 단가 높은 상품 반응이 더 올라오기 시작했다. 29,000원, 39,000원의 가벼운 가격에 주로 팔리던 아이템이 59,000원, 79,000원의 가격에도 팔려나갔다.


이에 따라 해외보다 퀄리티 높은 국내 바잉에 치중하고 제조 상품 비중을 높여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 가심비(가격 대비 만족)까지 만족시키는데 집중, 안정적으로 브랜드 평균 단가를 높여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나인스텝’을 전개하고 있는 스타일씨앤씨도 이러한 수요를 감지, 주요점을 대상으로 퀄리티 라인인 ‘블랙라벨’을 구성한다.

롯데, 현대 등 소득 수준이 높은 백화점 주요 6개 점포를 중심으로 우선적으로 구성, 테스트에 나선다.


여름 시즌을 기준으로 전체 500개 스타일 중 60~80 스타일을 ‘블랙라벨’로 구성할 계획이다. 제조 비중을 높이고 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독특한 매장 연출로 눈길을 끌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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