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특별기고-김정수의 위기의 오프라인 ‘찾아가는 매장’이 뜬다 (2)
뉴욕 현지를 들썩이게 한 ‘방탄소년단’ 팝업스토어

발행 2018년 03월 06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김정수의 위기의 오프라인 ‘찾아가는 매장’이 뜬다 (2)

뉴욕 현지를 들썩이게 한 ‘방탄소년단’ 팝업스토어




콜라보레이션 제품과 캐릭터 상품의 경우 이슈 메이킹과 사회적 관심도가 높을 시점을 위주로 기획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장기유통 채널을 확보하는 것보다 유동적이고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미국의 팝업스토어 전문업체인 팝업리퍼블릭(PopUp Republic)에 따르면 미국의 팝업스토어 시장 거래액 규모는 2017년 원화 기준 약 10조 7천억 원 수준이며 미국의 팝업스토어 거래액 규모는 매년 두 자릿 수 퍼센트로 지속 상승하는 추세라고 한다. 전반적인 오프라인 시장 규모가 감소하는 추세에서 약진이 두드러지는 트렌드다.
미국의 경우 팝업스토어를 활용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복수응답)에서 계절적 요인이 높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답변이 61%로 독보적이었다. 서비스와 상품의 독창성을 강조하기 위한 마케팅 목적이 39%; 해당 상권의 상품성과 매출 테스트가 36%; 상품의 시장가격 산정을 위한 테스트가 34%; 잠재고객에게 접근성 향상을 통한 편리성 제공이 33%; 재미있는 경험 제공이 30% 순이었다.
이런 다양한 니즈와 해당 시장의 성장률에 힘입어 미국의 Storefront(스토어프론트)와 영국의 Appear Here(어피어히어) 같은 팝업스토어 전문 플랫폼 서비스 기업들이 좋은 성과를 내면서 팝업스토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더 이상 고객이 오기만을 기다리지 않고, 고객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 브랜드와 상품을 홍보하는 보다 공격적이고 유동적인 오프라인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애자일(Agile) 방식이라는 소프트웨어 업계의 트렌드가 오프라인에도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애자일은 ‘날렵함’, ‘민첩함’이라는 의미로 주로 벤처업계에서 소비자 반응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식을 뜻한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소비자 반응, 시장 트렌드 또는 상권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었으나 팝업스토어의 경우 원하는 지역에,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컨셉과 상품기획으로 반짝하고 나타날 수 있다.
팝업스토어 활용에 대한 몇 가지 사례들을 보자. 최근 르노삼성은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가로수길에 ‘뉴 QM3’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르노삼성은 새로 출시된 신차 프로모션을 위해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가로수길에 오픈하여 기존 브랜드 이미지에 신선함을 더하였다.
팝업스토어는 희소한 경험과 한정된 시간을 통해 고객들에게 어필하는 매력도 있다. 2017년 6월 30일 청담동 루이비통 매장 앞에는 새벽부터 긴 줄이 늘어섰다. 루이비통과 슈프림의 콜라보레이션 상품이 팝업스토어를 통해 출시되는 날이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특별한 ‘한정판 아이템’의 경우 팝업스토어를 통해 한정된 채널과 제한된 기간에 판매하는 사례가 많다.
최근 우리나라의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은 라인프렌즈와 손을 잡고 BT21이라는 캐릭터 상품을 출시하였다. 오프라인 트렌드에 맞추어 팝업스토어를 통해서 상품을 출시하였고 12월 16일 서울과 뉴욕에서 팝업스토어를 동시에 오픈하였다.
청담동의 위치한 하이엔드 편집샵 분더샵에서 오픈한 국내 팝업스토어는 한파에도 불구하고 새벽부터 긴 줄이 늘어섰다. 더 놀라운 것은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오픈한 BT21 팝업스토어의 풍경이다. 동양에서 온 아이돌 그룹의 캐릭터 상품 출시를 기대하는 현지 고객들이 마치 아이폰 신제품 발매 시 볼 수 있는 것처럼 전날 밤부터 줄을 서는 광경을 연출한 것이다.
이런 제품들은 특징이 있다. 빠른 기획을 통해 시장에 발매되고, 트렌드에 민감하며, 시즌과 시점에 민감하여 한정된 시간안에 보유재고를 소진해야 한다. 특히 위에 언급한 콜라보레이션 제품과 캐릭터 상품의 경우 이슈 메이킹과 사회적 관심도가 높은 시점을 위주로 기획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장기유통 채널을 확보하는 것보다 유동적이고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스위트스팟 대표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