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송년특집
2017베스트&유망브랜드 - 아웃도어·스포츠부문

발행 2017년 12월 28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2017베스트&유망브랜드 - 아웃도어·스포츠부문

스포츠 시장의 이변 ‘휠라’, ‘디스커버리’의 폭발적 질주

스포츠 부문 대이변… ‘휠라’ 1위, 젊은 고객 흡수·트렌드 이끌어
‘디스커버리’ 아웃도어 1위 이어 올해의 브랜드상도 2년 연속 1위

스포츠 부문 1위는 24.5%의 지지를 받은 휠라코리아(대표 윤윤수, 김진면)의 ‘휠라’가, 아웃도어 부문 1위는 40.8%의 지지를 받은 에프앤에프(대표 김창수)의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이 각각 차지했다.
스포츠 부문 2위는 뉴발란스(21.7%), 3위는 데상트(17.7%)가, 아웃도어 부문 2위는 노스페이스(32.1%), 네파(11.2%)가 선정됐다.
올해 스포츠 부문에서는 대이변이 일어났다. 기라성 같은 브랜드들을 제치고 ‘휠라’가 1위 자리에 올랐다. 대대적인 리뉴얼을 통해 젊은 고객층을 흡수하며 스포츠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 냈다는 평가다. 실적도 근 5년 만에 반등하는 등 다시 한 번 성장가도에 올랐다.
2위는 ‘뉴발란스’가 차지했다. 꾸준한 성장과 함께 여성 라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등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 3위는 ‘데상트’로 지속적인 상품 개발과 다양한 마케팅이 높이 평가됐다.
아웃도어 부문은 지난해에 이어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이 가장 많은 득표를 받으며 2년 연속 베스트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뿐만 아니라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전 패션 업계를 통틀어 가장 활약이 좋았던 브랜드로 선정, 2년 연속 ‘올해의 브랜드’ 상을 차지했다.
2위는 ‘노스페이스’가 선정됐다. 올해 아웃도어 업계가 주춤했던 상황 속에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내며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져갔다. 또 평창동계올림픽에 공식 후원사로 나서면서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한층 확고히 했다는 평가다.
3위는 ‘네파’가 차지했다. 올해 아웃도어 선두권에서 ‘디스커버리’, ‘노스페이스’와 함께 성장세를 나타낸 브랜드다. 상품 기획력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대한 점수를 높게 받았다.




스포츠 부문-휠라

성공적인 리노베이션, 화려한 부활


 
 

올해 스포츠 시장에서 화두는 단연 ‘휠라’이다.
신규 브랜드를 띄우는 것보다도 어렵다는 리뉴얼에 도전해 올해 첫 결실을 맺었다.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10~20대 젊은 층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그야말로 뜨거운 한 해를 보냈다.
휠라코리아는 지난해 ‘휠라’의 대규모 리뉴얼을 단행했다. ‘스타일리시 퍼포먼스’로 BI를 새롭게 정립하고 젊은 층을 겨냥한 헤리티지 라인도 새롭게 내놨다. 이는 ‘레트로’라는 세계적인 트렌드와도 맞물렸고 결과는 성공적으로 이어졌다.
특히 러시아 출신의 라이징 디자이너 고샤 루브친스키와의 콜라보레이션은 세계 패션인은 물론 국내 소비자들까지 열광하게 만들었다.
특히 빅로고 티셔츠, 코트디럭스 등 ‘휠라’가 새롭게 내놓은 헤리티지 라인은 불티나게 팔렸다. 또한 펩시, 메로나 등 식음료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빅 이슈를 만드는 등 스포츠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었다는 평가다.




아웃도어 부문-디스커버리

전무후무한 기록 달성, 시장의 지형을 바꾸다


 
 

지난해의 전설은 올해도 이어졌다. 특히 11월에는 점포당 4억7,000만원이라는 폭발적인 매출 파워를 과시하면서 패션업계의 전무후무한 기록을 남겼다. 10억원 매장만 7개에 달했다.
올해 빅 트렌드로 떠오른 ‘롱 패딩점퍼’를 대량으로 기획하며 폭발적인 판매고를 올렸던 것이 ‘신의 한수’다. 주력 상품인 ‘레스터 벤치파카’는 11월 주당 2만장씩 팔려나갔을 정도다.
아웃도어 업계가 전반적으로 고전한 한 해였지만 ‘디스커버리’의 활약은 충분한 활력소가 됐다. 정통 기능성 제품은 물론 라이프스타일웨어 시장을 주도하며 활기를 불어넣었다는 평가다.
특히 올해 전년대비 5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면서 3천억원이 훌쩍 넘는 매출을 기록, 노스페이스, 아이더, 네파, 케이투, 블랙야크, 코오롱스포츠 등 리딩 아웃도어 못지않은 외형까지 갖춰냈다. 40.8%라는 압도적인 지지율을 받은 이유다.




스포츠 유망 브랜드-질스튜어트 스포츠

새로운 세대의 스포츠 감성 기대


 
 

LF가 야심차게 준비해 선보인 ‘질스튜어트 스포츠’가 올해 성공적인 첫 해를 보내며 스포츠웨어 시장의 기대주로 꼽혔다.
‘질스튜어트 스포츠’는 ‘질스튜어트’의 모던한 감성을 바탕으로 ‘컨템포러리 스포츠웨어’라는 차별화된 컨셉을 내세우고 있다. 퍼포먼스 중심의 정통 스포츠와 달리 운동, 여가 생활은 물론 일상에서도 편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 중심이다.
전략은 통했다. 올해 33개의 매장을 오픈하며 유통업계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결과도 좋았다. 상반기에는 런칭 초반이라 고전하기도 했지만 신발과 팬츠가 기대 이상의 판매율을 거뒀다. 하반기에는 다운점퍼 기획에 집중했고, 11월 점평균 7,800만원의 매출을 올리며 목표치를 10%나 초과했다.
올해 성과가 좋았던 만큼 내년에는 강공전략에 나선다. 매장을 60개까지 늘리고 매출은 올해 2.5배인 25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기대해볼만하다.




아웃도어 유망 브랜드-내셔널지오그래픽어패럴

2030의 라이프스타일웨어를 향해


 
 

지난해 기라성 같은 브랜드들이 버티고 있는 아웃도어 시장에 당당히 출사표를 던졌던 ‘내셔널지오그래픽어패럴’. ‘내셔널지오그래픽’이라는 브랜드 인지도와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컨셉을 내세우며 20~30대 젊은층을 공략했다.
올해로 2년차를 맞은 ‘내셔널지오그래픽어패럴’은 그야말로 성공안착이다. 하반기 들어 뚜렷한 활약이 이어지고 있다. 8월 목표 대비 211% 달성, 9월에는 134%, 10월에는 144% 등 높은 성과를 나타냈다.
11월에는 68개 매장에서 점포당 평균 1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2억원대 매장도 6개나 나왔다. TV CF를 통해 ‘윤균상 패딩’으로 알려진 ‘블루웨일’, ‘벨루가’ 다운 등 전략 패딩들의 판매가 급증했기 때문.
또한 젊은층들의 쇼핑 메카인 ‘무신사’에서 하반기 내내 판매실적이 상위권에 머무르는 등 차별화된 판매 전략과 마케팅이 통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