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독자마당
여성복의 제안 기능 상실 심각한 수준

발행 2017년 11월 16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독자마당

여성복의 제안 기능 상실 심각한 수준

백화점 여성복 층에 봄부터 꽃무늬가 쫙 깔리더니 가을은 체크가 점령했고, 겨울에 들어서면서는 발목까지 오는 롱 코트와 벤치파카 등의 다운 아우터들이 전면을 차지했다. 그렇지 않은 브랜드는 극히 일부뿐이다.
대부분이 잘 팔리고 있는 것을 쫓아가며 출시한다. 나 역시 그런 브랜드 중 한 곳의 일원이지만, 현장을 방문할 때마다 “하여간 우리나라는 뭐 하나 잘되면 너도나도 다 한다”며 한숨짓게 된다. 매 시즌 그렇게 쳇바퀴를 돈다.
사실 다 같이 하는 것은 나눠먹기밖에 되지 않는 것을 잘 안다. 특히 올 가을 유행한 체크재킷은 한두 번 사면 더 사기 어려운 아이템. 당장 매출 올리기에 급급한 입장에서는 팔리는 걸 팔아야하니 어쩔 수 없다는 핑계로 하게 된다.
틈새를 공략해보자며 남들이 안하는 것도 시도해 봤다. 못 되면 재고부담을 떠안고, 잘되면 금세 타 브랜드가 내놓기 때문에 결국 힘만 빼고 또 나눠먹게 되는 결과가 부지기수다.
최근 모 브랜드도 특종 아우터를 차별화된 시그니처 아이템으로 밀었는데, 반응이 좋으니 경쟁 브랜드 중 한 곳이 너무 똑같이 베껴 나오는 통에 소송을 거론하며 얼굴을 붉혔다.
그런데 어쩔 수 없다는 핑계로 그동안의 관행을 반복하기에는 이제 한계가 코앞에 온 것 같다. 백화점 브랜드들이 이런 식으로 제안기능을 상실하는 동안 다른 채널이 그 역할을 차지하고, 많은 소비자들을 흡수해버렸기 때문이다.
체크를 좋아해서 산다기보다 너도나도 체크만 내놓으니 체크를 살 수밖에 없는 소비자가 분명히 있다. 소비자의 선택권을 박탈하지 않고, 쫓아가기보다는 받는 가격만큼 제안기능도 충실히 하는 노력, 서둘러야 한다.

/독자투고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