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월요마당 - 유수진 PFIN 대표
패션 시장을 움직이는 기후 변화

발행 2017년 05월 01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월요마당 - 유수진

패션 시장을 움직이는 기후 변화


나사(NASA)가 지난 10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880년 이후 과학자에 의해 지구 기온이 기록된 이후로 2015년 7~8월 지구는 최고 기온을 기록했다. 또한 2014~15년 폴라 보텍스(polar vortex)라는 기상용어를 전 세계인이 검색하게 만든 극지방의 추위는 유럽, 북미 등지를 강타해 글로벌 기상 포럼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E-커머스, 글로벌 경쟁 등 새로운 유통환경에서 상품기획부터 판매 시점까지 기획자가 예상하지 못했던 변동요인이 등장하면서 마켓은 더 치밀한 분석과 계산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기온환경변화’는 패션마켓뿐 아니라 전 세계인의 현재와 미래를 재구성하는 결정적 요인으로 기업, 학계, 언론의 집중 연구대상이 되고 있다.
캘린더에는 기본 4계절이 존재하지만, 점점 짧아지는 봄과 가을, 따뜻해진 겨울, 과도하게 덥거나 시원해진 여름은 계절의 구분을 불분명하게 만들고 이에 기반한 상품의 판매를 어렵게 하고 있다.
‘리버티’의 패션구매 및 상품기획 이사 스캇 테퍼(Scott Tepper)는 WWD와의 인터뷰에서 “12월에서 2월에 이르는, 연중 기온이 가장 낮은 기간에도 두꺼운 외투가 아닌 경량 소 재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제안할 상품과 전개 시기를 재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외부온도 변화와 함께 실내 온도나 생활 패턴이 이전과 달라지고 있고 과학의 발전으로 가볍고 얇지만 보온력이 뛰어난 소재가 개발되면서 시즌을 넘나드는 상품 개발이 가능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국 백화점 ‘데벤햄스(Debenhams)’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겨울 헤비 아우터의 매출이 감소하고 트렌치코트, 퀼팅/다운 재킷 등 기존보다 가볍고 레이어링이 가능한 상품의 매출이 증가했다. 니트 카테고리에 있어서도 헤비게이지 니트 세일이 감소한 반면 가디건과 캐시미어 소재 스웨터 등이 2년 전 15% 구성비에서 2016년 85%로 증가하면서 레이어링 착장이 중요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기상 환경 변화에 대한 패션업계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패션스쿨 FIT는 2016년 가을학기부터 ‘Predictive Analytics for Planning and Forecasting’ 코스를 개설해 주목 받고 있다.
유통과 상품 기획 관련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 강의는 통계학적으로 본 기후와 상품판매 관계, 이를 바탕으로 한 상품기획 및 마케팅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년 판매 데이터뿐 아니라 다년간 축적된 일/주간/시즌 세부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재고를 최적화 할 수 있는 상품 및 판매 전략을 도출해내는 과정을 가르친다.
‘시즌 파괴(de-seasonalize)와 시즌 재구성(re-seasonalize)’을 통해 상품이 매장에 정확한 시점에 진열되어 판매될 수 있고, 소비자에게 기온변화 관련 마케팅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정보를 분석하고 전망하는 것도 중요시되고 있다.
‘빈스(Vince)’ 상품 기획의 핵심은 비스코스/캐시미어 소재의 스카프, 초경량 울 스웨터, 초경량 다운재킷, 시즌리스 울드레스 등 고급소재와 기온에 따라 입거나 벗을 수 있는 레이어에 있다.
미셸 오바마 드레스로 명성을 얻은 ‘제이슨 우(Jason Wu)’는 울마크 컴퍼니와의 콜라보레이션은 통해 4~5월까지 추워진 날씨나 따뜻해진 겨울에 모두 입을 수 있는 경량 울 제품을 선보였다.

/PFIN 대표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