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송년특집
2016베스트&유망브랜드 - 이너웨어·제화·잡화 부문

발행 2017년 03월 23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2016베스트&유망브랜드 - 이너웨어·제화·잡화 부문

시장 침체 속 ‘정상’ 수성전 치열

잡화, 제화, 이너웨어 업계는 중하위권은 물론 선두권까지 실적이 동반 하락한 가운데 신규 진입도 크게 줄어들며 베스트 브랜드 순위 역시 정체된 양상을 나타냈다.
패션잡화 업체들은 단일 브랜드만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더 큰 리스크를 떠안게 됐다. 업체들 대부분이 신규 런칭에 대한 부담을 피하고자 라이프스타일숍으로 변신하는 쪽을 선택했다. ‘메트로시티’가 포문을 열면서 다른 브랜드로도 확산되고 있다.
‘메트로시티’의 외형은 아직 ‘루이까또즈’에 비해 부족하지만 과감하게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닥스, 루즈앤라운지, 덱케, 쿠론 등 대형사 브랜드의 선전도 두드러졌다.
제화 부문은 탠디, 소다 투톱 체제 속에 캐주얼라이징과 빅모델을 내세운 ‘슈콤마보니’의 가세로 이전과 다른 양상의 진전이 이루어졌다. 미소페, 에코, 닥스, 세라, 락포트 등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너웨어 시장은 란제리 3인방 비비안, 비너스, 트라이엄프 체제를 유지했다. 이랜드의 해당 사업이 크게 축소 된데다, 신규가 거의 없어 경쟁도 약해졌다. 탄탄한 생산과 자금, 영업과 디자인력까지 더해진 코튼클럽의 ‘코데즈컴바인 이너웨어’가 독보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어 홈쇼핑 주력에서 로드숍 영업을 강화하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원더브라’, 정통 강호 기업 좋은사람들의 ‘예스’가 여전히 우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너웨어 부문-비비안

100년 성장을 위한 ‘뉴 스타트’ 호평


 
 

남영비비안은 올해 ‘비비안’의 100년 브랜드 성장을 위한 ‘뉴 마케팅 플랫폼, 뉴 컨셉 설정’이라는 프로젝트를 실현했다.
SNS 채널을 통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 결과 2030 소비층의 관심을 다시 끌어내는 등 마케팅 부문의 호평이 이어졌다.
추동 시즌부터는 상당히 파격적인 ‘자기 몸 긍정주의’를 표방한 ‘Hello, My Fit’ 캠페인을 런칭했다.
해당 영상은 공개 두달 여 만에 유튜브, 네이버, SNS 등에서 660만 조회 수를 돌파했다.
응답자들은 인지도와 품질에 대한 신뢰에 마케팅이 더해지며 경쟁력이 한층 강화됐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제화 부문-탠디

정상에 안주하지 않고 선택한 변화 ‘적중’


 
 

‘탠디’는 제화 업계의 침체 국면에서도 유통 채널과 세대교체의 변화에 기민하며 대응하며 선두권을 유지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세계 김해, 스타필드 하남 등 백화점에 신규 출점했고, 백화점 92개, 아울렛 매장까지 총 207개점을 운영하며 약 2695억원의 매출을 올려 실적 면에서도 압도적인 지지를 끌어냈다.
일부 매장은 효율 위주로 재편했고, 성장 가능성 높은 상권에는 신규 출점하는 전략으로 변화하는 소비자, 변화하는 유통에 대응했다는 평가다. 온라인 전용 상품도 개발해 해당 채널 비중을 늘리면서 종전 3040 중심에서 2030세대로 이동을 시작했다.
고급 원부자재,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 무상 AS관리 등 상품과 고객관리 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패션잡화 부문-메트로시티

‘과감한 혁신’ 이슈 주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고 있는 패션잡화 시장에서 과감한 행보로 혁신을 지속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1위에 올랐다. 리딩 브랜드 중 처음으로 라이프스타일숍을 구현했고, F&B, 이탈리아 진출 성공까지 이뤄냈다. 한 해 동안의 수확이 꽤나 풍성하다.
젊은 2세인 양지해 대표가 키를 잡은 이후 보수적인 패션 잡화 업계에 파란을 일으킬 만한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호평이다.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메트로시티 라운지’는 롯데 노원점을 시작으로 신세계 스타필드 하남점, 롯데 잠실월드몰까지 총 3개점을 확보했다. 바로 이어 콜렉티드 카페 ‘미미미’까지 런칭, 2개 라이프스타일숍에 숍인숍으로 열었다. ‘메트로시티’의 해외 첫 직영 매장을 이탈리아 밀라노 브레라에 최근 오픈했다. 올해 매출은 1천870억원이며, 내년 목표는 2천50억원으로 정했다.




가두점 이너웨어 부문-코데즈컴바인 이너웨어

2030 호응 이끌어내며 가두 최고 강자 올라


 
 

코튼클럽이 코앤컴을 통해 전개 중인 ‘코데즈컴바인 이너웨어’는 사실상 로드숍에서 유일하게 성장 곡선을 그리며 점주와 업계 본부장들의 높은 지지를 얻어냈다.
현재 대리점 100개점을 확보했고, 전년대비는 15% 신장했다. 전체 160개점에서 로드숍 유통 비중은 62%나 차지한다. 전체 외형은 500억원 이다.
높은 가성비에 고품질, 과감한 디자인, 다양한 상품 구성으로 2030세대에 어필했다는 점에 응답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젊은 층과의 소통을 위한 온라인 SNS 채널 홍보에 집중해 브랜드 파워를 키운 점도 높이 평가됐다.




패션잡화 유망 브랜드-헤지스 액세서리

상품, 마케팅 혁신으로 젊은 층 유혹


 
 

LF(대표 오규식)의 닥스, 헤지스, 질스튜어트뉴욕 액세서리 3인방의 실적이 호조세를 보인 가운데 내년 가장 기대되는 브랜드로 ‘헤지스 액세서리’가 선정됐다. ‘헤지스 액세서리’는 상반기 전년대비 20%, 하반기에는 30% 신장했다.
TD로 출발한 브랜드로 여성 고객 유혹이 쉽지 않은 게 사실이었지만 엠씨엠, 제이에스티나 출신의 조보영 상무가 과감한 디자인 변화를 주도, 20대 여성 고객이 현저히 늘었다.
여성 핸드백 라인의 매출은 전년 대비 무려 50%나 신장했다. 베이직 군과 젊은 고객 타깃의 트렌디 상품군을 이원화 하면서 높은 성과를 보였다는 평가다. 실제 주 구매층과의 연령 접점을 높이고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다소 에이지가 낮은 AOA의 설현을 과감하게 발탁했다. ‘헤지스 액세서리’ SNS 팬이 3만7천여명으로 업계 1위를 달성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