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월요마당 - 유수진 PFIN 대표
글로벌 패션은 이제 시즌리스 시대

발행 2016년 08월 24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월요마당

글로벌 패션은 이제 시즌리스 시대


‘씨 나우 바이 나우(see now, buy now)’ 개념이 주목받으면서 최근 많은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컬렉션을 통해 시즌리스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씨 나우 바이 나우’란 컬렉션 발표 후 해당시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이 시스템을 도입한 컬렉션의 경우 바이어가 아닌 일반 소비자도 내년 춘하 컬렉션을 올 가을에 살 수 있다.
‘버버리’는 기존 S/S, F/W 구분을 없애고 패션쇼가 개최되는 2월과 9월로 구분한 새로운 시즌리스 컬렉션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베뜨멍’의 경우는 주요 아이템인 트랙 슈트, 진, 러플장식 드레스 등을 시즌에 상관없이 매 시즌 출시하고 있고 이는 일 년 내내 꾸준하게 판매된다.
어느 시즌이든 언제나 비치되어 있는 아이템들은 시즌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세일도 하지 않는다.
미국 디자이너 제이슨 우(Jason Wu)는 올 봄 새로운 라벨 ‘그레이 제이슨 우’ 를 런칭, 전체적으로 시즌리스 아이템으로 구성해 6월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다.
‘셀린느’ 의 올 S/S 광고를 보면 시즌 광고가 맞나 하는 생각에 고개를 갸우뚱하게 된다. 레이스 장식의 슬립 드레스와 함께 모피코트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가을시즌 광고도 S/S 광고와 별반 다른 느낌을 받지 못한다. S/S에는 셔츠나 얇은 드레스, F/W에는 가죽이나 울 소재 코트, 재킷이 등장하던 정형화된 이전 광고와는 다르다. 계절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볼륨 브랜드들도 시즌리스 아이템에 집중하긴 마찬가지다.
올 추동 ‘막스앤 스펜서’컬렉션은 가죽 소재 큐롯, 셔츠 드레스 등 시즌리스 아이템이 강화된 것을 볼 수 있다.
천연 인디고 염색, 고품질 소재, 미국 내 생산으로 적절한 가격에 하이엔드 데님제품을 판매하는 미국 온라인 전용 데님 브랜드 ‘디스틸드( DSTLD) ’ 또한 ‘시즌리스 디자인’이 기획 방향이다.
런칭 초기부터 트렌디한 컬러나 디자인을 배제하고 매 시즌 변함없는 뉴트럴 컬러와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핏에 중점을 두어 ‘에버레인(Everlnae)’의 쌍둥이 브랜드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렇게 시즌리스, ‘씨 나우 바이 나우’가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터넷, 특히 소셜 미디어의 확산과 전 세계의 글로벌화는 패션 산업에 변화를 불러왔다. 지역 간 경계가 무너져 전 세계 소비자들이 디자이너 패션쇼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되면서 시즌구분이 무의미해졌다.
즉 F/W 컬렉션이 개최되는 2월 뉴욕, 런던, 파리는 초봄의 쌀쌀한 날씨지만 두바이, 남미는 평균 기온 30도를 넘나든다. 막상 제품이 판매되는 시점에도 이들 지역의 기후와는 맞지 않다.
하지만 시즌리스 제품은 전 세계 어디에서든 판매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버버리’나 ‘타미 힐피거’ 등이 내놓은 시즌리스 컬렉션도 매출이 증가세에 있는 중동, 남미 지역에서의 영업 활성화 의도가 작용된 결과이다.
전세계적으로 이상 기후현상이 빈번한 것도 시즌리스 기획의 필요성을 높이는 원인 중 하나다.
새로운 가능성도 점쳐 볼 수 있다.
시즌리스 라인을 매장에서 언제든 만나게 되는 클래식 라인처럼 활용할 수도 있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코어 아이템을 시즌리스 상품으로 개발하면 4계절 내내 판매할 수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에서도 선택받을 기회가 더 늘어나게 됨은 당연할 것이다.

/ 유수진 PFIN 대표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