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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마당] 안준철 컨셉 크리에이터
워라밸 시대에 적응하라
 2018/02/05, 02면
월요마당 - 안준철 워라밸 시대에 적응하라 찰스 다윈은 < 종의 기원 >에서 “결국 살아남는 종은 강인한 종도, 지적 능력이 뛰어난 종도 아닌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한 종”이라고 했다. 새해 들어 신세계그룹 등 일부 기업들이 ...

[특별기고] 김동억의 마켓 인사이드(15)
2018 패션시장, 변화가 많다는 것은 기회도 많다는 뜻이다
 2018/02/05, 15면
김동억의 마켓 인사이드(15) 2018 패션시장, 변화가 많다는 것은 기회도 많다는 뜻이다 SPA 침공이 이렇게 심할 줄은 10년 전에는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일이다. 스타일난다 같은 온라인쇼핑몰들은 그저 어린 친 ...

[특별기고] 박성민의 노무이야기(31)
2018년 변경되는 주요 노동 관련 제도
 2018/02/05, 15면
박성민의 노무이야기(31) 2018년 변경되는 주요 노동 관련 제도 매년 연 초가 되면 각종 제도 및 정부 정책 변경이 발표된다. 2018년 새해에도 변경되는 노동 관계 제도가 몇 가지 있다. 노무 분야에 ...

[취재파일] 박해영기자
온라인 공룡들의 독과점 지켜만 볼 일 아니다
 2018/02/05, 15면
온라인 공룡들의 독과점 지켜만 볼 일 아니다 온라인 플랫폼들의 시장 지배력이 압도적으로 커지면서 우려에서 경고 단계로 들어선 듯하다. 우선 PC·모바일 검색 시장에서 75%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네이버는 미디 ...

[월요마당] 오서희 대표
오픈된 온라인 세상에서의 글로벌 소싱
 2018/01/29, 02면
월요마당 - 오서희 오픈된 온라인 세상에서의 글로벌 소싱 소싱을 잘 한다는 것은 저임금 국가의 원부자재와 공임비를 안다는 것이다. 제품 원가는 원자재와 공임비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디자인 값은 기술이 아주 특수한 경우가 ...

[특별기고] 박세진의 SNS 마케팅 바이블(2)
메시지의 진정성이 때론 기적을 낳는다
 2018/01/29, 15면
박세진의 SNS 마케팅 바이블(2) 메시지의 진정성이 때론 기적을 낳는다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궁금증을 해소하며 독자와 소통하는 콘텐츠로 브랜드의 다양한 이야기를 준비하자. 콘텐츠 기획 시 소비자들이 무엇 ...

[취재파일] 오경천기자
온라인과 스트리트 시장은 패션의 미개척 지대
 2018/01/29, 15면
온라인과 스트리트 시장은 패션의 미개척 지대 얼마 전 온라인 브랜드를 인수한 기업 관계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이 관계자는 패션 전문 업체에서 십수 년 간 활동해왔으며 이번 인수를 계기로 해당 브랜드의 대표를 ...

[독자마당] 독자투고
판매사원 정규직 인정, 유통도 함께 고민해야
 2018/01/29, 15면
독자마당 판매사원 정규직 인정, 유통도 함께 고민해야 작년 위탁 판매사원 근로자성 인정 대법원 판례 이후 브랜드 업체도 유통사도 대응책을 고심 중이다. 판례로 일정 요건을 갖춘 판매원들에 대한 퇴직금, 연차유급휴가를 부 ...

[독자마당] 독자투고
일자리 안정자금 ‘13만 원’의 불편한 진실
 2018/01/29, 15면
독자마당 일자리 안정자금 ‘13만 원’의 불편한 진실 일자리 안정자금은 정부가 최저임금 상승이 부담스러운 영세사업자에게 근로자 1인당 13만 원씩 임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다. 하지만 정작 소상공인들의 반응은 신통치 않다 ...

[월요마당] 이희조 대표
기술과 패션을 잇는 1.5 스트림을 구축하자
 2018/01/22, 02면
월요마당 - 이희조 기술과 패션을 잇는 1.5 스트림을 구축하자 지난 한해 가장 많이 들려 온 이야기 중 하나가 4차 산업 혁명이다. 인공지능, 클라우드, 로봇, 빅데이터, 3D프린터, 드론 등 수많은 미래 먹거리를 위한 각 분야 ...

[특별기고] 김정수 스위트스팟 대표-위기의 오프라인 ‘찾아가는 매장
오프라인 유통의 축소…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
 2018/01/22, 15면
위기의 오프라인 ‘찾아가는 매장’이 뜬다 (1) 오프라인 유통의 축소…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 2016년 국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은 약 13% 수준으로 인터넷 접근성과 스마트폰 보급률에 있어 ...

[취재파일] 임경량기자
중국의 ‘산업 굴기’ 정말 바라만 볼 것인가
 2018/01/22, 15면
중국의 ‘산업 굴기’ 정말 바라만 볼 것인가 중국의 산업굴기가 이미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야심찬 반도체 굴기부터 전기전자, 디스플레이, 게임, 전기차, 항공기, 고속철도, 우주 등 거의 모든 산업 분야를 망라 ...

[독자마당] 독자투고
성공하는 오너들의 습관
 2018/01/22, 15면
독자마당 성공하는 오너들의 습관 최근 패션 업체들의 위기가 끊이질 않고 있다. 시장을 주도했던 기업들마저 손을 들고 있다. 하지만 그 동안의 국내 패션 산업을 돌이켜 보면 위기 속에 늘 기회는 공존해 왔던 것 같다. 어느 ...

[독자마당] 독자투고
카피 채널된 온라인플랫폼 대책 마련해야
 2018/01/22, 15면
독자마당 카피 채널된 온라인플랫폼 대책 마련해야 대형 유통 플랫폼이 아시아 카피캣의 핵심 채널로 이용되고 있다. K팝을 넘어 K스타일 추종자들이 유명 플랫폼에서 스타일링을 따라 하자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업계 관계자 ...

[월요마당] 정두영 CD
뒤집힌 세상 속으로-리버스 멘토링
 2018/01/15, 02면
월요마당 - 정두영 뒤집힌 세상 속으로-리버스 멘토링 스승을 뜻하는 멘토(Mentor)는 그리스 신화의 오디세우스가 전장에 나가며 멘토르에게 자식을 부탁한 것이 그 어원이다. 일반적으로 고위 경영진이나 선배(소위 멘토)가 ...

[특별기고] 김소희의 트렌트 레터(36)
2018년은 한국 패션 돌파구의 해
 2018/01/15, 15면
김소희의 트렌트 레터(36) 2018년은 한국 패션 돌파구의 해 가장 큰 문제는 우리의 패션기업 실태가 한국이란 나라의 위상에 비해 너무도 선진적이지 못하단 겁니다. 지금 새로 등장한 패션 브랜드들의 다수는 모 ...

[취재파일] 조은혜기자
‘조조수트’를 아시나요
 2018/01/15, 15면
‘조조수트’를 아시나요 작년 말 오프라인 유통이 긴장해야할 소식이 들려왔다. 일본 기업 스타트투데이가 운영하는 온라인 패션쇼핑몰 ‘조조타운’이 사이즈 측정용 의복인 ‘조조수트(Zowosuit)’를 개발했다는 ...

[독자마당] 관악구 하민욱
유통 붕괴가 시작됐다
 2018/01/15, 15면
독자마당 유통 붕괴가 시작됐다 국내 패션 업체들이 유통망 축소에 들어갔다는 기사를 읽었다. 여성복, 남성복, 유아동복 등 복종을 망라하고 주요 업체들이 올해 유통망을 줄이는 방향으로 사업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외형 확 ...

[독자마당] 독자투고
정직한 가격이 환영받지 못하는 시장
 2018/01/15, 15면
독자마당 정직한 가격이 환영받지 못하는 시장 아울렛에서 영업 중인 패션 브랜드에 근무하고 있다. 기존 타 브랜드에서 근무하며 쌓은 경력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사입해 판매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유 ...

[월요마당] 김인호 부회장
차세대 백화점論
 2018/01/08, 02면
월요마당 - 김인호 차세대 백화점論 생존을 위협받는 백화점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은 무엇이죠? 포스트 백화점은 무엇인가요? 소형 포맷이 백화점의 대안이 될 수 있나요? 새로운 해를 맞으며 유난히 백화점 관련 질문을 많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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