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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마당] 오서희 대표
경계가 사라진 패션 유통 ‘신 생존법’을 찾자
 2017/09/25, 02면
월요마당 - 오서희 경계가 사라진 패션 유통 ‘신 생존법’을 찾자 불과 30년 전만 해도 지금처럼 고객들이 물건을 살 수 있는 구매처가 다양하지 않았다. 공급자 위주로 전개되어 온 유통의 주도권은 2000년대 들어 점차 소비 ...

[특별기고] 신광철
패션의 본질은 ‘창조’ 패션 시장의 본질은 ‘진화’
 2017/09/25, 23면
신광철의 패션비즈니스 차별화 전략(35) 패션의 본질은 ‘창조’ 패션 시장의 본질은 ‘진화’ ‘이세상에 살아남은 생물은 가장 힘센 것도, 가장 지능이 높은 것도 아니다.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한 생물만이 살아 ...

[취재파일] 언제까지 해외 기업들을 치외법권에 둘 것인가
박해영기자
 2017/09/25, 23면
언제까지 해외 기업들을 치외법권에 둘 것인가 과거 모 스포츠 브랜드에 대해 기자가 쓴 기사를 두고 해당 업체와 첨예하게 대립한 적이 있다. 라이선스냐 직수입이냐에 대한 공방이 이어졌고 결국 합의점(?)을 찾지 ...

[독자마당]
 2017/09/25, 23면
독자마당 공정위 대리점 실태조사, 상생 계기 되기를 공정거래위원회가 의류 프렌차이즈에 대한 실태 조사에 착수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브랜드 본사들이 불안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필자와 같은 대리점주 몇몇이 공통 ...

[독자마당]
 2017/09/25, 23면
독자마당 ‘메이드 인 코리아’의 힘은 제조 기반에 있다 세계에서 명품(名品)하면 떠오르는 나라가 있다. 바로 프랑스와 이탈리아. 프랑스는 에르메스, 샤넬, 루이비통 등, 이탈리아는 구찌, 페라가모, 프라다, 아르마니 등을 ...

[월요마당] 정두영 CD
나무보다 숲을 보라
 2017/09/18, 02면
월요마당 - 정두영 나무보다 숲을 보라 하버드 대학교 테드 레빗 전 교수는 ‘마케팅 근시안’이라는 논문을 통해 제품보다는 고객의 마인드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라고 설파한 파 있다. 예를 들어 미국 철도 산업은 19세기부 ...

[특별기고] 김소희
탄탄하게 시작할수록 안 되는 패션 사업의 ‘역설’
 2017/09/18, 23면
김소희의 트렌드 레터(33) 탄탄하게 시작할수록 안 되는 패션 사업의 ‘역설’ 견고한 빌딩을 짓는다는 마음으로 탄탄한 기초공사를 시작하는 건 결코 비난받을 일은 아닙니다만, 이 과정이 불러오는 시간을 시장 ...

[취재파일] 패션 유통의 끝나지 않은 ‘사대주의’
박선희기자
 2017/09/18, 23면
패션 유통의 끝나지 않은 ‘사대주의’ “국내 편집숍들은 아직도 한국 디자이너 제품을 취급하지 않아요. 그런데 해외에서 뜨면 비행기를 타고 가서 바잉을 해 옵니다. 디자이너들이 해외 진출에 기를 쓰는 이유 중 ...

[어패럴뉴스를읽고]
 2017/09/18, 23면
어패럴뉴스를 읽고 남대문의 리테일 진출 콘텐츠로 접근해야 최근 남대문을 기반으로 한 유아동복 업체들이 리테일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는 기사를 읽었다. 필자는 3년 전까지 남대문에서 매장을 운영했었기에 이 같은 상황을 잘 ...

[독자마당]
 2017/09/18, 23면
독자마당 트래픽-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 얼마 전 어패럴뉴스에서 국내 온라인 몰들의 트래픽을 분석한 기사를 읽었다. 오픈마켓, 종합몰, 패션전문몰, 스트리트 및 디자이너 전문몰 등 주요 18개 몰에 대한 월평균 방문객, 체 ...

[월요마당] 안준철 컨셉크리에이터
라이프스타일 포트폴리오를 점검하자
 2017/09/11, 02면
월요마당 - 안준철 라이프스타일 포트폴리오를 점검하자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부쩍 관심을 받으며 흔하게 쓰이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라이프스타일’이다. 라이프스타일을 T.P.O 정도로 이해하는 이들 ...

[특별기고] 박성민
산재보험 적용대상 및 보험급여의 종류
 2017/09/11, 19면
박성민의 노무이야기(27) 산재보험 적용대상 및 보험급여의 종류 산재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업무상 사유에 의하여 부상을 당하거나 질병에 걸려 4일 이상 요양이 필요한 경우에 요양신청을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 ...

[취재파일] 도를 넘어선 에이전시들의 ‘甲질’
오경천기자
 2017/09/11, 19면
도를 넘어선 에이전시들의 ‘甲질’ 에이전시(agency). 일반적으로 경제적인 활동 따위를 대행하거나 주선하여 주는 사람 또는 회사를 의미한다. 패션 업계에는 해외 유통 대행, 해외 브랜드 라이선스 사업 대행, 광 ...

[독자마당]
 2017/09/11, 19면
독자마당 2등 전략 버리고 브랜딩에 집중하자 내년 일부 업체들이 신규 남성복을 런칭한다는 소식이 있다. 글로벌 SPA와 해외 유명 브랜드와의 복마전이 이미 일상이 된 현실에서 내셔널 브랜드의 설 땅은 줄고 있으니 그들의 ...

[독자마당]
 2017/09/11, 19면
독자마당 실적 부진을 디자이너 교체로 만회할 수 있을까 “디자이너들이 물갈이 돼야 한다” 최근 필자가 만난 여성복 업체 임원은 업계 불황의 원인을 디자이너들의 무능에서 찾고 있었다. 그는 실장급 혹은 디렉터 급 디자 ...

[월요마당] 이희조 대표
지난 10년 성공 공식이 보여준 미래
 2017/09/04, 02면
월요마당 - 이희조 지난 10년 성공 공식이 보여준 미래 전 세계 패션 비즈니스 모델은 2007년 전과 후로 나눠야 한다. 2007년 전까지 30년 동안 패션유통업계 성장의 중심에는 백화점이 있었고 백화점이 가진 강력한 입객 파워 ...

[특별기고] 김동억
이 시대 소비자들이 원하는 패션의 ‘가성비와 윤리성’
 2017/09/04, 19면
김동억의 마켓 인사이드(12) 이 시대 소비자들이 원하는 패션의 ‘가성비와 윤리성’ 새롭게 패션이 가지고 가야 할 필수요소는 소재 혁신으로 편리함과 기능을 제공하거나 착장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제안 ...

[취재파일]
 2017/09/04, 19면
암묵지(暗默知) 없는 섬유업계 결정적 위기 앞에 서다 유럽과 미국 등은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환경 규제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이슈가 뜨겁다. 섬유환경인증도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는 추세다. 폐 플라스틱을 활용한 ...

[어패럴뉴스를읽고]
 2017/09/04, 19면
어패럴뉴스를 읽고 제로성장의 탈출구 ‘중국’, 전략적 투자가 필요하다 최근 유아동 업체들이 중국 사업에 다시금 속도를 내고 있다는 기사를 읽었다. 한세드림, 제로투세븐, 보령메디앙스 등은 이미 일정 수준의 기반을 갖춰 ...

[독자마당]
 2017/09/04, 19면
독자마당 온라인 브랜드에 대한 백화점의 갑질 유통 공룡 기업과 패션 대형사의 싸움에 피해를 보게 됐다. MD 개편이 논의 되던 시점에 백화점 측이 한 기업과 마찰로 매장이 철수하게 됐다며 좋은 자리들이 나왔다고 했다. 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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