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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마당] 박병철 요진개발 이사
본질적 콜라보레이션, ‘재료’
 2019/02/11, 02면
월요마당 - 박병철 요진개발 이사 본질적 콜라보레이션, ‘재료’ 패션 마케팅에서 콜라보레이션의 목적은 고객들이 예상하지 못한 즐거움을 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브랜드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요소를 개발하는 것이 더 중요한 ...

[취재파일] 박선희기자
‘워라밸’ 이의 있습니다
 2019/02/11, 15면
데스크 칼럼 - 박선희기자 ‘워라밸’ 이의 있습니다 핵심은 워크와 라이프 중 무엇을 택할지는 이제 개인 선택의 문제라는 것이다. 과거 수직적 문화에서의, 개인의 희생을 조직이 강요할 수 없다. 최근의 고용 환경 이슈가 불거 ...

[특별기고] 유지온 ‘유시온’ 디자이너
유지온의 ‘좌충우돌 창업 이야기’
 2019/02/11, 15면
특별기고 - 유지온 ‘유시온’ 디자이너 유지온의 ‘좌충우돌 창업 이야기’ 창업전선에 뛰어들어 목표한 고지까지 오르려면, 나침반이 필요하다. 디자이너로, ‘유시온’을 런칭하고 운영하며 좌충우돌하고 좌고우면하며 조금씩 ...

[독자마당] 독자투고
패션 업계에도 선구자가 필요하다
 2019/02/11, 15면
독자마당 패션 업계에도 선구자가 필요하다 지난해 패션 업체 창립자 출신 A대표의 신규 사업 관련 기사를 접했다. 회사 매각 후 한동안 자취를 드러내지 않았던 그의 복귀에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2000년대 업계 부흥 ...

[독자마당] 독자투고
‘메이드 인 코리아’의 위기
 2019/02/11, 15면
독자마당 ‘메이드 인 코리아’의 위기 최근 패션 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은 내수 생산이다. 일찍이 해외로 소싱처를 옮긴 남성복, SPA, 캐주얼 등과 달리 여전히 고퀄리티, 트렌드, 맞춤 생산 등을 이유로 국내 공장을 유지하고 ...

[월요마당] 안준철 컨셉크리에이터
밀레니얼스 세대 공략
 2019/01/28, 02면
월요마당 - 안준철 컨셉크리에이터 밀레니얼스 세대 공략 매년 초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가전 IT 박람회 CES를 보면 이 시대의 기술 표준은 물론 글로벌 기업들의 주력 관심사를 알 수 있다. 2019년은 미국에서 밀레니얼 세대가 ...

[특별기고] 김홍기의 패션 인문학 <6>
마스크가 패션이 되기까지
 2019/01/28, 15면
특별기고 - 김홍기의 패션 인문학 <6> 마스크가 패션이 되기까지 우리는 항상 변화하는 세상의 현실에 맞서 패션을 만들고 퍼뜨린다. 패션은 우리 도처에 있다. 특정 기능을 위해 사용한 패션품목은 오랜 기간에 걸쳐 사람 ...

[취재파일] 전종보기자
젊은 소비층 공략, 따라하지 말고 이해하라
 2019/01/28, 15면
기자의 창 - 전종보기자 젊은 소비층 공략, 따라하지 말고 이해하라 ‘젊은 층을 위해’, ‘10·20대를 겨냥해’ 신년 사업계획 취재 중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다. 브랜드 전개기간이 대부분 15년에서 20년에 달하는 캐주얼 업계는 ...

[독자마당] 독자투고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유통가 인식 바뀌어야
 2019/01/28, 15면
독자마당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유통가 인식 바뀌어야 국내서 디자이너 브랜드를 전개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우선 하이엔드, 실험적인 디자인을 수용할 수 있는 국내 백화점이 없다. 하이엔드를 지향해 백화점 입점을 원하지만 ...

[어패럴뉴스를읽고] 독자투고
온라인 파워 핵심은 결국 ‘콘텐츠의 질’
 2019/01/28, 15면
어패럴뉴스를 읽고 온라인 파워 핵심은 결국 ‘콘텐츠의 질’ 얼마 전 주요 온라인몰 트래픽을 분석한 기사를 봤다. 기사의 핵심은 고객들이 쇼핑몰에 머무는 ‘체류시간’은 늘려야 하고, 아무런 행위 없이 나가는 ‘이탈률’은 ...

[월요마당]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변화에 앞서 변화하라
 2019/01/21, 02면
월요마당 -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변화에 앞서 변화하라 97년 외환위기가 있기 몇 해 전 모기업 광고부서에서 근무할 때 업무상 충무로로 외근을 자주 나갔었다. 당시 충무로에서 가장 호황이던 분야는 인쇄소와 인쇄광고에서 ...

[특별기고] 김동억의 마켓 인사이드 <22>
최악의 패션 경기? 패션은 영원하다
 2019/01/21, 15면
특별기고 - 김동억의 마켓 인사이드 <22> 최악의 패션 경기? 패션은 영원하다 필자가 입문한 2000년대 초반과 지금 패션산업의 외형은 어떻게 변했을까. 20조에서 40조로 매년 한 자릿수 이상 신장하여 두 배로 커졌다. ‘ ...

[취재파일] 오경천기자
72년 역사의 독립문 매각 결렬… 100년 장수 기업을 향해 가기를
 2019/01/21, 15면
기자의 창 - 오경천기자 72년 역사의 독립문 매각 결렬… 100년 장수 기업을 향해 가기를 얼마 전까지 ‘독립문’의 매각 추진 소식에 업계가 들썩였다. ‘국내 최장수 의류기업’이라는 타이틀은 이종 업계의 관심까지 불러 모았 ...

[독자마당] 독자투고
안전성 검사 강화만큼 제도 개선 필요
 2019/01/21, 15면
독자마당 안전성 검사 강화만큼 제도 개선 필요 어린이제품 및 생활용품에 대한 안정성 검사가 강화되면서 검사 비용, 품목 등이 점차 추가되고 있다. 패션 업체의 경우 KC마크 인증을 받는데 제품 당 40~50만 원의 검사비가 들어 ...

[어패럴뉴스를읽고] 독자투고
위기의 제화산업 ‘전화위복’이 되기를
 2019/01/21, 15면
어패럴뉴스를 읽고 위기의 제화산업 ‘전화위복’이 되기를 지난 호 어패럴뉴스의 헤드라인, ‘제화 산업의 본산, 성수동이 무너진다’를 읽고 패션 업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으로, 가슴이 서늘해지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시 ...

[월요마당] 오서희 몬테밀라노 대표
신규 투자 대신 라이선스를 수출하자
 2019/01/14, 02면
월요마당 - 오서희 몬테밀라노 대표 신규 투자 대신 라이선스를 수출하자 한 회사가 여러 브랜드를 운영한다 할 경우 대개 캐쉬카우는 한 두 개뿐이다. 그럼에도 외형을 키우기 위해 하나의 회사가 여러 개의 다른 브랜드를 지속 ...

[특별기고] 김수진의 패션 칼럼 <15>
홀세일 생태계를 위한 컨버전스의 조건 <上>
 2019/01/14, 15면
김수진의 패션 칼럼 <15> 홀세일 생태계를 위한 컨버전스의 조건 <上> 디자이너 브랜드의 경우 공기업과 민간기업을 통해 B2B 플랫폼이 시도된 바 있지만, 공기업의 태생적 한계인 사업 지속성이 계속 불안을 만든다. ...

[취재파일] 조은혜기자
기관들의 각종 지원 사업, 돈을 쓰고도 결과가 없는 이유
 2019/01/14, 15면
기자의 창 - 조은혜기자 기관들의 각종 지원 사업, 돈을 쓰고도 결과가 없는 이유 지난달 한 기관의 창업지원 심사에 참여했을 때 일이다. 입주 사무실을 지원받을 최종 팀을 선정하는 자리였는데, 예상시간의 배를 훌쩍 넘겨서 ...

[독자마당] 독자투고
달라진 지속가능의 조건, 인식전환이 먼저다
 2019/01/14, 15면
독자마당 달라진 지속가능의 조건, 인식전환이 먼저다 올해 많은 기업들이 ‘생존’을 외치고 있다.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소비위축으로 극심한 경영난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몇몇 업체들은 벌써부터 긴축재정 ...

[독자마당] 독자투고
가두점, 근본적인 변화 필요
 2019/01/14, 15면
독자마당 가두점, 근본적인 변화 필요 지방 가두점을 운영하면서 어려움이 많다. 집객 감소, 날씨로 인한 판매 부진, 최저시급 상승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우리 지역은 동일상권 내 상인회가 2개로 분리되었다. 두 상인회의 대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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