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스마트학생복, 청소년 우울증 설문조사 결과 발표

발행 2019년 05월 27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스마트학생복(대표 윤경석)에서는 5월 16일부터 약 일주일 동안 총 278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우울감 여부, 주 요소, 우울감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점에 대해 파악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응답 학생들이 우울감을 느끼는 대표적인 요소로 성적(42.8%)과 친구들과의 관계(33.5%)라고 답했다. 응답자들이 속해 있는 환경에서 우울감을 느끼게 하는 장소로는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차지하는 ‘학교’가 50%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으며, 26.3%는 ‘집’이라고 응답했다.

 

우울증으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생각해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43.9%의 학생이 ‘그렇다’고 했으며, 과반수가 넘는 56.1% 학생이 ‘그렇지 않다’고 답변했다. 극단적인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한 142명의 학생들 중 34.5%는 우울감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으로 ‘주변에 가까운 친구에게 고민상담을 한다’고 했다.

 

반면, ‘우울증을 고치기 어려운 환경이라 별다른 노력을 할 수 없었다’고 응답한 학생도 23.9%가량으로 나타나며 많은 청소년들이 우울증으로 힘들어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주변에 우울증을 겪는 친구가 있는지에 대한 문항에는 ‘아니오’에 답변한 학생이 절반이 넘는 50.9%, ‘예’라고 답변한 학생이 39.3%를 차지했다.

 

또한, 응답자의 대부분인 96%의 청소년들은 우울증을 겪는 친구가 주변에 있을 시, 도와줄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친구의 고민을 직접 상담해준다(47.8%)’, ‘함께 다니며 우울한 생각을 하지 않도록 도와준다(36.9%)’에 가장 많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친구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친구들에게 진심으로 도움을 주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는 문항과 답변이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우울증 극복을 위해 개인적 노력 외에 필요한 점에 대한 질문에는 ‘가정에서 청소년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33.8%)’, 지자체에서 청소년 우울증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27.8%), 전문 상담실 운영 등 학교 측의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다(23.9%) 등의 답변이 고르게 선택됐다.

 

스마트학생복 관계자는 “최근 우울증을 앓고 있는 청소년들이 증가하면서 10대 학생들의 심리 파악 및 정서적인 케어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해당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라며, “이번 설문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우울증에 대한 경각심을 어른들이 느끼고 학생들이 보다 밝게 10대 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해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