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여성복, 다시 중국으로~

발행 2019년 05월 22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과거 직진출, 합작 사업에서 ‘턴’
온라인·미디어커머스 통해 공략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여성복 브랜드들이 외형확장 한계 극복을 위한 해외공략 속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중국 공략에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데, 작년 하반기부터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사례가 늘고 있다. 오프라인이 아니라도 온라인 플랫폼 입점이나 왕홍 등 인플루언서를 통해 중국 고객을 끌어올 수 있어서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리서치는 작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전년대비 24.2% 성장한 7조5천억 위안이며, 내년까지 20% 내외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고, 또다른 중국 시장 조사기관 아이루이왕은 올해 왕홍들의 팔로워 수는 약 6억 명, 경제 규모는 2조 위안(약 34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신세계톰보이는 작년 면세점 입점, 8월 중국 ‘티몰’ 입점에 이어 지난달 중국 SKP백화점 베이징(4월1일), 시안(4월5일)점에 입점, 현지 오프라인까지 진출했다. 1호점인 베이징 매장은 오픈 한 달간 한화 기준 1억5천만 원대 매출을 기록했고, 이달도 지속적인 오름세다.


이앤씨월드의 ‘이엔씨’는 이달 초 티몰 입점 계약을 완료, 6월 중순께 판매를 시작한다. 중국 내수고객을 대상으로 한 국내 몰 입점이다. 여름상품 20종(백화점 정상+이월상품)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추동부터 메인상품을 전개한다.

광군제 등 시즌 이슈에 맞춰 적극적인 상품제안에 나선다.


지엔코의 ‘코벳블랑’은 자사 중국법인을 통해 연내 백화점 5개점 오픈을 목표한다. 대련 마이칼 백화점 내 1호점 오픈을 확정, 오는 7월 중순께 문을 연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감성을 잘 녹여낸 매장 연출로 현지 고객들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랩코리아의 ‘랩’은 중국 편집숍 아이티(IT) 40개점에 입점해있다. 최근 중국 W컨셉 등 온라인 패션플랫폼을 통한 전개를 검토 중이다. 그동안은 타오바오, 티몰 등에서 활동 중인 대행업체를 통한 재고소진 창구로만 온라인을 활용했다.

중국 이외에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 시장 개척도 추진하며, 인플루언서 세일즈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베트남의 경우 인스타그램 유저가 국내의 3배이고, 필리핀은 상위 10%의 소비력이 크다. 한류 열풍도 강해 인플루언서를 통한 전개가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스타일씨앤씨의 ‘나인스텝’은 동대문의 파워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왕홍과 손잡고 백화점 매장에서 밤 시간대 라이브 판매 방송<사진>을 시작했다.


지난달 27일 롯데영등포점에 정소연(타오바오 누적 팬 63,000명)과 시작한 첫 방송에서 3시간 만에 한화 기준 1천5백만 원, 이달 15일 롯데노원점에서 최춘향(타오바오 누적 팬 117,500명)과 진행한 방송에서는 5시간 동안 3천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 회사 구자형 이사는 “동대문과 시스템이 달라 백화점에 대해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왕홍을 3개월간 설득, 방송을 시작했다”며 “기대 이상의 호응으로 백화점 전 매장을 대상으로 매월 4회의 왕홍 라이브방송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올해 왕홍을 통해 5억6천만 원이며, 내년에는 10억(78.5% 신장)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