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여성복, 내년 겨울 아우터 소재 확보 ‘비상’
방모·다운 등 가격 오름세 지속

발행 2017년 12월 08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이달 말 내달 중순 사이 선구매

백화점 중심의 여성복 업체들이 내년 추동 겨울 아우터 소재 확보에 보다 속도를 내고 있다. 방모, 다운 등 핵심 소재 가격 인상이 계속되고 있어서다.

업계에 따르면 다운의 경우 원산지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지난 3월초 kg당 24.5불이던 덕 다운을 기준으로 이달 초 가격이 42~48불까지 올라갔고 울, 방모 등 코트원단 역시 지난해와 올 초에 이어 다음 달 말 10~15% 더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운의 경우는 중국 내수 물량이 늘어나고 AI(조류독감)와 같은 환경적 영향까지 더해지며 가격인상이 계속되는 중이다.

이에 상당수 브랜드가 기획을 최대 한 달까지 앞당겨 가격변동 상황에 빠르게 눈치작전을 펼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다.

겨울시즌 다운을 주력 아우터로 가져가는 아이올리의 ‘에고이스트’는 다운 선 발주를 2~3개월 당길 계획이다.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중순 안으로 구매를 완료할 예정.

추동은 전략상품이 없으면 공략이 쉽지 않고 특히 겨울은 물량싸움인 점을 감안해 선 기획 비중을 확대, 가성비와 스타일 수 확보에 힘을 싣는다.

조지화 ‘에고이스트’ 상품기획팀 부장은 “올 겨울상품 리오더에 덕 다운을 kg당 42불에 썼는데 구스와 6~8불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며 “다운업체와 협의해 30불대로 떨어지면 구매할 계획인데 더 내려가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어 매일 시세를 받아보며 적기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브랜드 특성상 겨울 아우터는 다운 중심이라 캐시미어는 2월에 원단 선 발주를 진행한다.

신원의 ‘씨’는 트렌디하고 유니크한 아이템을 뺀 나머지 기본물 선 기획 방모 원단 구매를 한 달 가량 당긴다. 작년의 경우 2월말, 3월초까지 갔는데 이달 안이나 늦어도 다음 달 말 사이에 기획을 완료한다.

안영아 ‘씨’ 소재 팀장은 “올 유행한 벤치파카 스타일 롱 패딩 수요가 지속되긴 어렵고 코트 가 이를 대체할 것”이라며 “롱코트, 핸드메이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캐시미어, 알파카 등 퀄리티 특수소재 확보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핸드메이드는 다양한 형태로 발전시켜 겨울 초도뿐 아니라 한겨울까지 공략할 계획이다.

이랜드월드의 ‘이엔씨’도 방모, 다운 등 선 기획 기본물 원단 발주를 한 달 당겨 진행한다.

이 회사 박선준 상무보는 “좋은 원단을 보다 저렴하게 확보하는 차원도 있지만 상품적인 측면에서도 봉제 등 전반적인 퀄리티 향상을 꾀할 시간적 여유가 확보되기 때문에 일찍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대현도 아우터 가성비 확보에 초점을 맞춰 작년부터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캐시미어 100%, 고급 수입 원사 등 고급 소재 사용을 확대하면서 기존 가격을 최대한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달 캐시미어를 비롯한 대부분의 구매 계약을 완료, 선 기획 생산에 빠르게 들어갈 계획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스팟, 리오더 등 반응생산 비중이 늘어나며 선 기획에 많은 물량 책정이 어려운 가운데 소재는 물론 공임도 오르고 있다. 공임을 낮추긴 현실적으로 어렵고 경쟁력 있는 원가를 확보하려면 선 기획을 더 당겨 진행하는 것밖에 묘수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샤트렌’, ‘조이너스’ 등 가두 중심 볼륨 브랜드들은 예년과 비슷한 시기에 기획을 완료한다. 백화점 영 캐주얼, 영 캐릭터 브랜드보다 기획이 빠르게 진행되는 편인데다 상대적으로 물량 규모도 크기 때문이다.


대부분이 코트 선 기획을 지난달~다음 달 중순 이전 마무리 짓고, 특수 모 발주도 끝낸다. 다운도 미리 확보, 오는 3~4월 품평을 거쳐 4월 중순을 전후로 모든 준비를 완료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