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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 식품 콜라보 ‘흥행몰이’

펩시·메로나·죠스바로 의류·신발·모자까지
오경천기자, okc@appare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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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과 식품업계의 콜라보레이션이 연일 화제다.

지난해 휠라와 펩시의 콜라보를 시작으로 올해 비이커와 초코파이, 스파오와 빙그레, 휠라와 메로나, 에잇세컨즈와 새우깡, 질바이질스튜어트와 죠스바 등 다양한 협업들이 이어지고 있다.

의류부터 신발, 모자, 용품에 이르기까지 패션 상품에 식품의 그래픽이나 로고, 컬러 등이 조화를 이루면서 이색적인 디자인들을 선보이고 있다.

성과도 좋다. 패션업계의 콜라보는 대부분 동업종 간에 이뤄졌던 경우가 많다. 특히 이업종, 그 중 식품업계와는 콜라보는 흔치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더 열광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휠라는 지난해 하반기 펩시와의 콜라보 상품을 일부 테스트로 출시한 후 올해 4월 본격적으로 내놨다. 레드, 네이비, 화이트로 구성된 두 브랜드의 상징적인 컬러와 로고를 자유자재로 활용해 의류부터 신발, 용품까지 다양하게 선보였다.

티셔츠 등 일부 아이템은 출시 직후 품절됐고, 슬라이드(슬리퍼)는 8월초 현재 판매율이 80%를 넘어섰다.

휠라는 펩시에 이어 아이스크림 메로나와도 콜라보 상품을 출시했다. 반응은 더 뜨겁다. 5월말 코트디럭스와 드리프터 슬리퍼 2가지 제품을 각각 3천족씩 출시했는데 2주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바로 추가 생산에 들어갔고, 코트디럭스의 캔버스 버전도 새롭게 출시했다.

스파오가 빙그레와 협업해 메로나, 비비빅, 캔디바, 더위사냥 등 아이스크림을 모티브로 자수 패치와 디자인 프린팅을 적용시킨 티셔츠를 대거 선보였다.

사전 판매율은 35%를 넘어섰다.

통상 업계의 사전 판매율이 10% 내외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반응. 8월초 현재까지 판매율은 초도물량 기준 80%에 육박한다. 사전 예약부터 반응이 좋아 초도 물량의 절반 이상을 추가로 공급 중이다.

앞서 지난 2월 출시된 편집숍 비이커와 초코파이의 콜라보도 흥행했다.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티셔츠, 에코백, 휴대폰케이스 등 5가지 제품을 패키지로 출시했는데 기대 이상의 수요가 이뤄지면서 추가 생산까지 했다. 마감 기준 판매율은 85%에 달했다.

여기에 최근 에잇세컨즈는 국민스낵 새우깡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티셔츠부터 드레스, 스커트, 파자마, 양말 등 총 35가지 스타일의 제품을 선보였고, 여성복 질바이질스튜어트는 롯데제과의 죠스바와 협업해 티셔츠, 셔츠, 블라우스 등 7가지 제품을 출시했다.

김민정 휠라코리아 마케팅팀 차장은 “SNS 활동에 적극적인 10~20대 소비자들은 항상 새롭고 특이한 아이템에 대한 선호와 갈증을 갖고 있다. 특히 식품업계와의 협업은 흔하지 않았고 이색적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이 더 열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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