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속보
신주원
sewonatos
데일리뉴스 > 뉴스종합 > 상권유통   

백화점 핸드백 PC 축소에 업체도 ‘몸집 줄이기’

박해영기자, envy007@apparelnews.co.kr
기사보내기    
기사 스크랩 네티즌 100자 코멘트

문제는 대체 콘텐츠 뷰티·주얼리·PB 확보전 치열
신세계 “문제는 정체성, 아이덴티티 찾으라” 주문도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연 초부터 백화점 핸드백 조닝 축소가 가속화 된 가운데 대체 콘텐츠 수혈에 비상이 걸렸다.

백화점이 실적 악화를 이유로 내셔널 핸드백을 몇 년 간 지속 축소한데 이어 브랜드 업체조차 외형 축소에 착수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한 MD와 운영 전략이 올해 관전 포인트다.

핸드백 업체들은 브랜드 사업을 중단하거나 유통 채널의 다운 그레이드 전략을 짜고 있다.
 
한섬은 지난해 초 ‘랑방 액세서리’를 중단한데 이어 올해는 자사가 런칭한 최초의 핸드백 ‘덱케’를 백화점에서 온라인 유통으로 전환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빈폴 액세서리’는 ‘빈폴’ 내, 패션그룹 형지의 ‘까스텔바작’ 핸드백은 ‘까스텔바작’ 골프로 흡수됐다.

S.J 듀코는 몇 년 전 ‘빈치스벤치’의 유통을 이원화해 백화점은 ‘빈치스’로, 아울렛은 ‘빈치스벤치’로 운영해 오다 올해 아예 ‘빈치스’로 통합키로 했다.

리딩 브랜드군도 올해 유통망을 줄인다. 16개 브랜드 중 10개 브랜드가 보합~8개점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핸드백 업체들이 백화점 정상 매장 줄이기에 나선 것이다.

또 델라스텔라, 분크, 파인드카푸어 등 비교적 시장에서 반응이 있는 브랜드조차 팝업 스토어를 선호하고 있다.

이에 주요 백화점은 올 한해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한다.

PB 매장에서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핸드백이 아닌 대안 콘텐츠를 찾아 위기를 넘기겠다는 계획이다.

롯데는 핸드백 PC를 최근 2년 동안 매년 10%씩 축소해 왔다. 전체적으로 약 20%, 5분의 1 정도가 사라졌다. 전체 59개점에서 신규 입점 점포는 없고 약 20개점에서 1~2개 브랜드가 백화점을 떠났다. 매출 악화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대체 MD는 인접 상품 군으로 채워질 전망이다.

핸드백은 현재 전점의 약 60%가 1층에 위치, 해외 명품, 뷰티 조닝과 영업하거나 여성패션 층에 위치해 있다. 때문에 대체 콘텐츠는 해외 명품, 뷰티, 럭셔리 주얼리, 여성 패션 등으로 채워질 전망이다.

더불어 롯데 자체 브랜드도 대안 콘텐츠로 활용 된다.

롯데가 운영 중인 토털 리빙 브랜드 ‘탑스’는 아울렛 중심에서 백화점으로 확대 중이며 30개점을 넘어섰다. 영등포, 관악, 안양점 등은 물론 올해 롯데 일산점에 핸드백 일부 브랜드가 철수하고 ‘탑스’로 채워진다.

롯데가 지난해 말 잠실점에 첫 선을 보인 신진 브랜드 편집숍 ‘백야드’는 올 상하반기 각각 1개점씩 출점한다. ‘백야드’는 주로 핸드백 콘텐츠 수혈을 위한 인큐베이팅 매장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는 최근 업체들에게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을 주문했다. 전체적으로 흐려진 정체성이 고객 이탈의 원인이라고 본 것이다.

영등포점은 대폭의 개편을 단행한다. 핸드백 PC를 종전보다 약 50% 가까이 줄인다. 리딩 브랜드만 남기는 효율체제로 개편하고 버티컬 MD로 바꿀 예정이다.

내셔널 핸드백군 대신 점포별 환경에 따라 해외 패션, 리빙 콘텐츠를 수혈할 계획이다. 강남점 제화잡화 조닝처럼 백화점에서 매장을 직접 꾸려 고객 반응을 살핀 후 정상 입점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신규 브랜드 개발을 트래픽이 확보된 곳에 주도적으로 검증 작업을 벌이겠다는 것.

이미 신세계는 편집숍 ‘스타일 마켓’을 통해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를 인큐베이팅해 성공적으로 데뷔시키고 있다. 이외 핸드백 편집숍 ‘S.스타일백’에서 디자이너 백을 선별하고 있다. 현재 ‘S.스타일백’은 강남, 대구, 김해점에 입점 돼 있다.

강도 높은 축소를 진행했던 현대는 올해도 핸드백을 5~10% 더 줄인다.

대신 가성비를 앞세운 트렌드 군으로 채우는 게 복안이다. 언더그라운드, 스트리트, 온라인 브랜드 등이 대상이다. 이들을 정상 매장에 준하는 장기 팝업 스토어 형태로 입점 시키는 유연한 MD 전략을 펼치겠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인 케이스로 ‘파인드카푸어’를 들 수 있다.

현대는 ‘파인드카푸어’를 무역센터점, 충청권에 장기 팝업 스토어로 운영할 예정이다.

자체 콘텐츠도 활용한다. 지난해 천호점에 1호점을 낸 복합 편집숍 ‘기프트페이지’를 패션잡화의 인큐베이팅 매장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탈리아 핸드백 전시회인 미펠과 협업한 ‘미펠 더 쇼룸’도 현재 천호점에서 영업 중이다.


어패럴뉴스 관련기사 키워드 검색
[백화점, 핸드백, PC 축소]



 ■ 키워드 1 : 백화점
  • AK플라자, 김보성과 ‘의리의리’한 콜라보
    피아짜 360광장(PIAZZA 360)에서, 23일부터 29일까지 수원점 2층 본관과 AK& 연결통로에 만나볼 수 있다. 김보성이 직접 점포에 방문해 백화점 쇼핑 고객들과 만나 소통하는 ‘무엇이든 해드으리’ 이벤트도 진행한다. 평택·수원점(17일), 분당·원주점(18일)에...
  • ‘로아앤제인’, 유통망 확장
    순차적으로 입점한다. 2014년 온라인에서 런칭한 ‘로아앤제인’은 기존 브랜드들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런칭 초반부터 많은 인기를 끌어왔다. 백화점 입점을 통해 오프라인 유통을 확장했으며, 현재 10월 입점 예정인 부산 지역 신규 매장 포함 전국 17개 백화점 및...
  • 모던 한복 ‘리슬’ 홍대점 오픈
    손짱(대표 황이슬)이 16일 모던한복 브랜드 ‘리슬’의 서울 첫 직영매장인 홍대점을 오픈했다. 전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 회사는 온라인과 백화점 팝업스토어를 중심으로 ‘리슬’의 유통을 전개해왔다. 모던 한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고객들의 요청이 이어져...
더 보기




 ■ 키워드 2 : 핸드백
  • 英 리스트, 2분기 패션 1위 ‘구찌’
    들어 1분기에 11위였다. 라이벌 아디다스는 16위를 마크했다. 여성 톱 10 인기 아이템 1위는 오프 화이트의 1.4 제트니 캐시 인사이드 핸드백, 2위 테바의 허리케인 XLT2, 3위에는 끌로에의 C미니 크로크 이팩트 가죽 숄더 백이 올랐다. 오프화이트의 1.4 제트니 백은...
  • ‘적자생존’ 백화점, 새판 짜기 돌입
    조닝을 없애거나 축소하는 대신 Z세대를 위한 신흥 명품과 남성 명품, 라이프스타일을 늘리고, PB 육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부 점포 핸드백 아예 사라져명품 중하위권 점포서 이탈 백화점 핸드백 조닝에서 영업 중인 브랜드 수는 2년 전 20~40개에서 현재...
  • 패션 업계, 온라인 런칭戰 치열
    전략은 보끄레머천다이징의 별도법인 이터널그룹 소속 브랜드가 대표적이다. 재작년 추동 선보인 여성복 ‘레이브’와 지난 2월 런칭한 핸드백 브랜드 ‘루에부르’를 상품부터 화보까지 디자이너 감성이 크게 묻어나는 컨셉 브랜드로 기획, W컨셉, 29CM 등을 통해...
더 보기




 ■ 키워드 3 : PC 축소
  • 복종별 올해 사업 계획 조명 - 이너웨어/패션잡화/제화
    집중한다. 패션잡화 - 투트랙 전략으로 가성비 잡기 핸드백 업계는 지난 한 해 가장 힘든 시기를 보냈다. 소비 패턴 변화와 백화점의 PC 축소, 아울렛 역신장 등이 이어졌다. 현대 본점, 롯데 본점 등이 핸드백 PC를 줄이면서 중하위권의 위기가 특히 고조됐다....
  • 男 캐릭터 실적 ‘주춤’… 백화점 PC 축소되나
    컨템포러리와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대체 카드로 거론하기도 했다. 업계는 내년 초 롯데 부산 본점 등 대형 점포의 MD가 예고되어 있어 PC 축소 실현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내다보고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계 한 관계자는 “다음 달 끝나는 MD 평가까지는 더...
  • 위기의 핸드백, 매장·상품 다변화로 돌파구 찾다
    위기의 핸드백 업계가 매장 변화를 통해 돌파구 찾기를 시도하고 있다. 업계는 현재 백화점 내 PC 축소와 3년 연속 두 자리 수 역신장이라는 최악의 상황에 처해 있다. ‘엠씨엠’의 위축으로 인해 리딩브랜드 간 1위 쟁탈전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매출을 올리기 위한...
더 보기

기사 스크랩 네티즌 100자 코멘트


데일리뉴스 > 뉴스종합 > 상권유통   
상권유통
 패션 | 상권유통 | 원부자재 | 협력업체 | 기관아카데미 | 사람과사람들 | 기타 |
LECTRA_Seminar
Premierevision
FashionTokyo
EBIZWAY
SKY
PREVIEW
LICENTIA
Blue Mountain
세원ATOS
사람들
.
어패럴뉴스
알립니다  ·  바로잡습니다  ·  독자투고 / 기사제보  ·  이용 불편 접수
회사소개 | 광고문의 | 구독신청 | 인터넷 회원신청 | 한국패션브랜드연감 | 결제오류수정
저작권 규약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컨텐츠 제휴문의
(주)어패럴뉴스사.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243, 808호 (구로동, G-하이시티)
사업자등록번호 : 105-81-5460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구로 제1655호.
.Tel : 02)2224-3411.   Fax : 02)2224-3417.
.www.apparelnews.co.kr,   m.apparelnews.co.kr